기업, 정부기관, 사회단체 등 어느 기관이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외부환경에 영향을 받고, 그리고 주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따라서 기업도 외부환경의 물적, 인적 및 기술적 자원을 공급받아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즉 경영자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수많은 조직화된 집단과 더불어 다원화된 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원화된 사회란 어느 특정한 조직이나 집단에 우위적인 권력이 집중되어 있지 않고 많은 조지과 집단 간에 권력이 분산되어 있는 사회를 말합니다.
따라서 여러 집단은 기업을 절대적으로 지배하는 영향력은 행사할 수 없으나 어느 정도의 영향력은 행사하고 있기 때문에 외부환경에 영향을 받는 것은 피할 수 없는 현상입니다.
기업환경의 개념
일반적으로 기업환경이란 기업조직의 경계밖에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환경은 특정제품이나 사업분야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면서 기업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과업환경과 사회 속의 모든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보다 넓은 의미의 외부환경과 사회 속의 모든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보다 넓은 의미의 외부환경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외부환경은 경제적 환경, 기술적 환경, 사회적 환경, 정치적 환경, 법적 환경 및 생태환경이 있습니다.
경제적 환경
때로는 경제적 환경을 사회적으로 공인된 임무(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고 분배하는 임무)를 지니고 있는 기업만이 관심을 두어야 할 분야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다른 유형의 조직체에도 대단히 중요한 환경입니다. 정부기관은 통상 납세자로부터 세금을 받아서 대중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교회는 신자들로부터 현금을 받아 신자들의 종교적, 사회적 요구를 위하여 사용합니다. 대학은 납세자, 학생 및 다양한 형태의 기부금으로부터 투입자원을 획득하여, 이것을 교육 및 연구라는 서비스로 변형시킵니다.
경제적 환경의 주요한 요인들에는 자본, 노동, 가격 수준, 정부의 재정과 조세정책 및 고객 등이 있습니다.
자본
거의 모든 종류의 조직은 기계, 건물, 재고, 사무집기, 각종 공구 및 현금형태 등의 자본을 필요로 합니다 일부 자본은 기업이 그 자체에서 기계를 만들거나, 교회가 성도들의 저녁식사를 자체 준비하는 경우와 같이, 조직 자체에서 생산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외부로부터 자본재를 구입하기 위한 현금재원은 이러한 목적을 위해 기업의 이윤을 사용하거나, 대학이 주차건물을 세우기 위해 주차비를 받는 경우와 같이 조직내부에서 조성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통상 조직체들은 자본소요를 충당하기 위해 외부의 자본공급자들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노동
경제환경으로부터 받아들이는 또 하나의 중요한 투입물은 노동력의 가용성, 노동의 질 및 노동가격입니다. 일부 사회에서는 일상적인 비숙련 노동력의 공급이 풍부한 반면, 고도의 숙련노동력의 공급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노동력의 가격은 또한 기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경제적 투입물입니다. 대다수 선진국에서는 자국의 상대적 고임금으로 인한 생산자의 비용문제가 심각하지만 후진국에서는 낮은 비용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가격 수준
기업의 경영활동을 위한 자원의 투입측면은 분명히 가격 수준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1970년대와 80년대 초에 전 세계의 거의 모든 지역에서 발생했던 바와 같이, 원유가격이 아주 급격히 상승할 경우, 경제환경의 투입과 산출면에서는 심한 혼란이 야기될 것입니다.
인플레는 임금, 원자재 및 기타 품목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기업뿐만 아니라. 모든 조직을 극도로 혼란시키게 될 것입니다.
정부의 재정과 조세정책
기업에 대한 또 하나의 중요한 투입물은 정부의 재정 및 조세정책의 기본성격입니다. 엄밀히 말해서 이것은 정치적 환경의 측면을 나타내지만, 모든 기업에 대하여 미치는 경제적 영행력은 대단히 큰 것입니다.
재정정책을 통해서 신용도를 좌우하는 정부의 통제는 기업뿐 아니라 대다수의 영리 조직활동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조세의 부과방법은 기업은 물론 일반국민에게도 중요한 것입니다.
고객
기업의 성공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고객입니다. 고객이 없이는 기업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 기업은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구매하고자 하는지를 찾아내지 않으면 안 됩니다.
비영리기업도 또한 고객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학의 고객은 만족시켜줘야 할 학생 및 동창생입니다. 이와 유사하게 경찰서나 소방서 및 정부의 의료기관도 대중에게 봉사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조직체로부터 서비스를 제공받는 다양한 대중의 기대와 요구는 환경의 경제적 요인뿐 아니라 경제외적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그 가운데 중요한 것들은 사회환경의 문화적 형태로부터 야기되는 인간의 태도, 욕구 및 기대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요인은 여전히 주된 역할을 합니다.
사람들은 그것이 기업으로 돌아가건, 정부, 혹은 자선단체로 돌아가건 간에 가능한 많은 돈을 원하는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어떤 기업(적어도 자유경제체제에 있어서)이든 간에 고객의 다양하고 변화하는 요구에 부응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기업은 실패의 지름길을 걷게 될 것입니다.
기술적 환경
가장 보편적인 환경요소 가운데 하나는 기술입니다. 지식을 제공하는 것은 과학이며, 그 지식을 사용하는 것은 기술입니다. 기술이라는 용어는 업무수행방법에 관해 가지고 있는 지식의 총체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발명과 기법, 그리고 공기역학으로부터 동물학에 이르기까지를 망라하는 엄청난 양의 조직화된 지식을 포함합니다. 기술은 업무수행방법, 즉 용역은 물론 재화를 설계, 생산, 분배 및 판매하는 방법에 주로 영향을 미칩니다.
기술의 영향은 신제품 기계, 공구, 원자재 및 서비스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술로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이점은 생산성 및 생산 수준이 향상되고 여가시간이 증가하며, 상품이 보다 다양해진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구매가능한 매우 다양한 차종을 생각해 봅시다. 구매할 수 있는 자동차의 형태에는 소형차, 중형차, 대형차, 스포츠카, 그리고 특수용 차량 등 다양합니다.
그러나 기술의 이점은, 교통혼잡, 대기 및 수질오염, 에너지 부족, 컴퓨터 기술적용으로 인한 사생활의 상실 등과 같은 기술진보에 따른 문제점에 비추어 평가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필요한 것은, 기술의 접근법을 가지는 것입니다.
사회적 환경
관리자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소를 어떤 방법으로 분류하든 간에, 사회적, 정치적, 윤리적 환경을 분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개념상의 분류는 가능합니다. 사회적 환경은 어떤 집단 혹은 사회에서 인간이 가지는 태도, 욕망, 기대, 지능 및 교육의 정도, 신념 및 관습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정치적, 법적 환경은 주로 정도상의 차이는 있으나 모든 종류의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법, 규정, 정부기관 및 그들의 행동을 지칭합니다.
사회적 책임의 개념은 조직이 자신의 행동으로 사회에 미치게 될 사항을 고려할 것을 요구합니다. 윤리적 환경은 사회적 환경을 이루는 한 가지 요소에 포함시킬 수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허용되고 또 그렇게 실시하고 있는 일련의 개인적 행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은 법률상 명문화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를 적용해야 하는 모든 집단에 대하여 때로는 사실상의 법적 강제력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동예산 (0) | 2023.07.04 |
---|---|
경영통제의 기법 (0) | 2023.07.03 |
통제의 요건 (0) | 2023.07.02 |
통제 시스템의 종류 (0) | 2023.07.02 |
경영관리에서 통제 시스템 (0) | 2023.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