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감사라는 용어는 이미 1953년에 보웬(H.R bowen)에 의해 쓰이기 시작하였으나, 그 사용이 보편화된 것은 1970년대 들어와서부터입니다.
사회감사
사회감사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기업의 재무성과를 보고하는 재무제표에 대비되는 기업의 사회적 성과를 보고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여러 주장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는 사회적 영역에서 성과를 측정하는 적절한 방법론을 개발해서 이러한 결과를 적절한 이해관계자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사회감사에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사회감사제도를 가장 잘 실시하고 있는 미국의 경우를 보면 그 하나는 정부에 대해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것으로 제품의 품질에 관해 관계기관인 증권거래소, 고용기준준수에 대한 노동청등에 제출해야 하는 보고서이며, 두 번째는 기업이 자발적으로 행한 사회활동프로그램에 대한 감사입니다.
사회감사의 주목적은 무엇보다도 기업이 행한 사회적 활동을 기업의 이해 관계자들에게 알려 주는 것입니다. 이에 포함시키는 기업활동에는 기업이 행하였거나 또는 행하지 않았어도 사회가 기업에 대해 기대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시킬 것인가 아니면 기업의 이미지에 도움이 되는 활동만을 포함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이 경우 우리가 내릴 수 있는 결론은 재무제표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기업의 이해관계자의 정보에 대한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사회감사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사회감사의 내용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포함되는 내용들과 비슷하지만, 이는 기업이 직접 실시한 사회적 책임에 대한 실제의 행동에 대한 보고이므로 좀 더 상세한 면을 지녀야 합니다. 다음은 사회감사의 주요 내용입니다.
1. 장학금, 학자금융자 등을 포함한 교육기관에 대한 지정지원
2. 신체장애자의 적극적인 고용
3. 작업, 경력, 기회의 증대
4. 현대적인 공해방지설비의 설치
5. 사경제부문에서의 생산성 향상
6. 예술단체나 예술가에 대한 재정지원
7. 훈련이나 특별교육을 통한 기회균등의 보장
8. 기업경영의 혁신성, 성과 향상
9. 공해의 피해를 최소로 줄이는 설비운용
기업윤리
자유경제체제하에서 기업은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자유로운 의사결정을 통하여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유기업제도는 최소한의 강제와 최대한의 자유를 보장하고는 있지만 기업의 행동에는 반드시 책임이 따릅니다. 따라서 자유로운 기업행동에는 기업 스스로 자율적 규제가 요구되는데 이의 기준이 되는 것이 기업윤리입니다.
모든 사람은 윤리 또는 도덕이라고 하는 사회적 규범 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윤리라고 하는 것은 인간행위의 옳고 그름이나 선과 악 또는 도덕적인 것과 비도덕적인 것에 대한 판단기준을 의미합니다.
기업윤리란 사회생활을 하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부딪칠 수밖에 없는 윤리문제를 기업경영이란 특수한 사회적 상황에 적용한 것입니다.
기업윤리는 두 가지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는데 전통적 윤리개념을 중심으로 한 규범적 접근으로 기업윤리란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과 악을 체계적으로 구분하는 판단기준으로 보는 측면과 조직이론 또는 행동과학을 기초로 한 도덕적 가치와 관련 있는 경영자와 기업경영의 의사결정에 초점을 두는 실용적인 측면입니다.
기업윤리는 모든 상황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사회규범적, 일반적 윤리라기보다는 기업경영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적용되는 응용적 윤리의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실용적 접근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윤리는 규범적 이론에 기반을 두면서도 기업경영에서의 윤리의 필요성을 전제한 후에 어떻게 하면 기업경영이나 경영자의 윤리적 행위 또는 윤리적 의사결정을 이끌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둡니다.
기업이 계속 존속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개방적인 접근이 요구됩니다. 이와 같이 개방체계로서 기업이 운영되기 위해서는 외부로부터 자원을 공급받아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여 공급해 줍니다. 따라서 기업이 외부사회로부터 자원을 받아들이는데 대한 사회에의 기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기업목적은 크게 경제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전자는 주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여 공급함으로써 사회생활의 향상에 기여하고 이윤을 추구하는 경제적 합리성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이고 후자는 주로 사회 구성원의 정신적 가치나 목표 또는 이데올로기에 부합되는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사회적 정당성을 얻는 기업행동을 의미합니다.
기업윤리는 기업의 사회적 목적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윤리란 사회 속에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즉 윤리 또는 사회규범은 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이해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참아야 할 상황을 확인시켜 줌으로써 사회 갈등해소에 기여합니다.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기업윤리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첫째, 기업윤리의 준수는 사회적 정당성 획득의 기반이 됩니다. 둘째, 기업윤리의 준수를 통해 장기적인 면에서의 질적인 경영성과 혹은 조직 유효성의 증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셋째, 기업윤리는 조직구성원의 행동규범을 제시해 줄 뿐만 아니라 하나의 인간, 또는 건전한 시민으로서의 구성원의 윤리적 성취감을 충족시켜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