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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

by 제임스 배 2023. 7.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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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사회의 초기에 영리 기업의 임무는 전적으로 경제적인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기업은 부분적으로 우리 사회의 많은 집단들의 상호의존성으로 인하여, 기업의 사회참여가 증대되었습니다. 무엇이 기업의 참된 사회적 참여인가 하는 의문이 생기는 것입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개념은 1930년대 복지국가자본주의가 주장되면서부터 나타났습니다. 이론적으로는 1953년 보웬(H.R. Bowen)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저서에서 처음으로 연구되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은 기업과 관련된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해결에 기업이 자신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조력하고 기업의 행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심각하게 고려하고 책임을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에 있어서 과거의 계약은 경제성장이 사회적 발전의 원천이 된다는 데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의 기업이 사회에 대한 계약은 기업이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이라는 기본적인 경제적 사명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산업자본주의가 고도화되고 사회가 다원화됨에 따라 기업의 경제적 이익의 극대화가 반드시 사회의 공적인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에는 의문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기업과 사회의 새로운 관계의 계약, 즉 기업의 경제성장에 의한 기업의 이익은 사회적인 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적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것을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이러한 새로운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에서 도입된 개념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입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는 기본적인 이유는 다원주의사회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시스템 내의 모든 다른 조직으로부터 영향을 주고 그리고 받는 하나의 하위 시스템입니다. 다원주의사회에서 기업은 주주에게만 배당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외에 기업과 관계를 맺고 있는 이해집단에게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본 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사회의 여러 기관 및 이익집단과 상호 불가분의 의존관계에 있습니다. 

2. 사회의 부의 가치에 대한 의식이 다양해졌습니다. 예를 들면, 위험한 제품, 노조파업, 생태계오염 등과 같은 무책임한 기업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3.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게을리하면 정부의 규제를 받게 됩니다. 

4. 현대의 윤리개념은 사회의 모든 구성원과 집단은 책임 있는 행동을 취할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견

기업이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찬성하는 주장이 있지만, 다음에 설명하는 것과 같이 반대하는 주장도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기업이 사회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그들의 사회적 참여를 확대해야 하는지의 여부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그러한 행동에 대한 찬반주장을 면밀히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분명히, 사회의 기대는 변화되어 가고, 사회적 대응을 확대하는 추세에 놓여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하버드 비즈니스리뷰의 연구조사에 응답한 대다수의 독자들은 사회적 책임을 합법적이며 이루어야 할 가치가 있는 기업의 목표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의 고유한 임무는 계속적으로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찬성의견

1. 대중의 요구가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대중의 기대도 변화하였습니다. 기업은 사회로부터 면허장을 받았으므로 사회의 요구에 부응해야 합니다. 

2. 보다 좋은 사회적 환경을 만드는 것은 사회와 기업 모두에게 유익합니다. 사회는 보다 나은 이웃과 고용기회를 얻음으로써 이익을 얻고, 기업은 보다 나은 지역사회로부터 이익을 얻는데, 그것은 지역사회가 노동력과 제품 및 용역의 소비자를 제공하는 원천이기 때문입니다. 

3. 사회적 참여로, 정부의 추가적인 규제와 간섭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기업의 의사결정에 보다 많은 자유와 융통성을 누릴 수 있습니다. 

4. 기업은 막강한 힘을 행사하고 있으므로 마땅히 같은 정도의 책임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5. 현대기업은 상호의존적 체계이며, 기업의 내부활동은 외부환경에 영향을 미칩니다. 

6. 사회적 참여는 주주의 관심사일 수도 있습니다.

7. 문제를 이익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한때 쓰레기로 간주했던 물품은 재사용하여 이익을 취할 수 있습니다. 

8. 사회적 참여를 하게 되면 대중적 이미지가 좋아집니다. 따라서, 회사는 고객, 고용자와 투자자들을 유인할 수도 있습니다. 

9. 기업은 타 기관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결국 기업은 고귀한 이상에 부응하는 역사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10. 기업은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은 일부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본, 자원은 물론 유능한 관리자와 전문가 등,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11.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기업의 참여를 통해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는 것이 더 났습니다. 취업이 불가능한 만성실업자를 돕는 편이 사회적 불안에 대처하는 것보다 더 쉽습니다. 

반대의견

1. 기업의 1차적 임무는 경제활동에 엄격하게 집중함으로써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사회적 참여는 경제적 효율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 궁극적으로 분석해 보면, 사회는 비싼 가격을 지불하는 형태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사회적 참여는 기업으로 하여금 과도한 비용을 지출하게 하여 기업은 그 자원을 사회활동에 투입할 수 없게 됩니다. 

3. 사회적 참여는 국제수지가 약화되는 사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합리적으로 볼 때, 사회적 프로그램에 따른 비용은 제품가격에 추가되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국제시장에 제품을 판매하는 미국회사는 이러한 사회적 비용을 부담하지 않는 외국회사들과 경쟁할 경우 불리한 입장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4. 기업은 사회에 충분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데, 추가적인 사회참여는 기업의 힘과 영향력을 더욱 증대시키게 될 것입니다. 

5. 기업인에게는 사회문제를 다룰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경제문제에 관한 훈련과 경험을 쌓았을 뿐이기 때문에, 그들의 기술은 사회문제 해결에는 적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6. 기업에는 사회에 대한 의무감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의무감이 확립되지 않는 한 기업은 사회참여를 해서는 안됩니다. 

7. 기업의 사회활동 참여를 사회전체가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볼 수는 없는 상태에 있습니다. 따라서, 각 집단 간의 상이한 관점상의 불일치는 마찰을 야기시킬 수도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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