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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관리에서의 생산관리

by 제임스 배 2023.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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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관리의 부문에는 크게 나누어서 네 가지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즉,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생산관리, 인적자원을 획득하여 배치하고 유지하는 인사관리, 시장에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마케팅관리 및 기업에 필요한 자본을 조달하고 운용하는 재무관리가 있습니다.

이들 네 부문은 기업시스템을 구성하는 부문시스템으로 상호 유기적으로 관리되고 기능할 때 기업의 목표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인류는 오랜 옛날부터 인간생활에 유용한 재화와 용역을 생산해 왔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어떻게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재화와 용역을 생산할 수 있는가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는 19세기말에야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20세기는 인류의 역사상 급격한 인구의 팽창 속에서도 인간의 생활양식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가장 많은 변화를 가져온 시대입니다. 식료품, 의복, 운동기구, 오락기구, 주방도구로부터 장동차, 항공기,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활에 이용되는 대부분의 물품은 수공생산에서 기계화된 산업시스템으로 변화된 제조공정에서 생산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생산수단의 발전으로 인간의 생활양식이 변화되었고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함으로써 생산되는 재화와 용역의 형태와 종류에도 크나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 수백 년간에 이루어진 발전과 과거 몇 년간에 이루어진 급속한 발전을 비교하여 볼 때 오늘날의 산업사회가 얼마나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하는 산업사회의 요구에 적응하기 위해서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자는 기업이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는 문제, 즉 생산, 운영관리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옛날에는 자연을 대상으로 하여 농사를 짓고, 수렵을 하며 고기를 잡는 것이  유일한 생산수단이었습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서 생산방법도 변화하였습니다. 생산의 개념이 확립된 것은 경제학의 시조인 아담 스미드와 데이비드 리카도, 존 스튜어트 밀의 시대로서 그들은 실물을 생성하는 제조를, 부를 생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포함시켰으며 시장의 제품판매를 생산의 개념에 도입하였습니다. 그러나 생산은 농사를 지어 거두어들이는 채취과정과 제조과정을 의미하며, 그 본질은 유형물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다음 단계는 윌리엄 스텐리 제본스와 칼멩거 등에 의하여 주장된 효용의 의미를 생산개념에 도입하여 확대 해석한 것입니다. 효용이란 인간의 욕망을 만족시켜 주는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로서 유형물과 무형물에 관계없이 효용을 생성 및 증대시키는 것을 생산으로 보았습니다. 

경제이론의 측면에서는 생산의 개념을 그 본질인 유형물과 무형물의 생산으로 구별하기보다는 자유재와 경제재로 구별하였습니다. 따라서 생산이란 유형물, 무형물에 관계없이 인간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충분한 양이 없기 때문에 일정한 장소와 시간에 필요로 하는 양을 얻기 위해서 비용을 투입하여 생산을 하는 희소성을 가지고 있는 경제재를 창출하는 활동으로 효용을 생성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생산에 관한 개념을 정리하여 넓은 의미로 생산을 간략히 정의하면 생산이란 인간의 효용을 증가시켜 주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산활동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기본적인 활동이 있습니다. 

1. 변형

어떤 재화의 형태를 변형시켜 용도와 다른 새로운 재화를 만드는 행위를 생산활동이라고 합니다. 변형은 일련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물질을 물리화학적으로 가공하여 원래 그것이 가지고 있는 효용을 보다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철봉을 절단하고 깎아서 유용한 볼트, 너트를 만들어 내는 활동입니다. 

2. 운반

어떤 재활을 한 장소로부터 다른 장소로 이동시키는 활동을 생산으로 본 것입니다. 재화의 운반은 효용이 적은 곳으로부터 많은 곳으로 이동시키는 위치의 변환으로 효용을 증가시키는 생산활동입니다. 예를 들면 농촌의 농작물을 수요가 많은 도시로 운반하여 증가시켜 판매하는 것입니다. 

3. 저장

어떤 재화를 일정한 장소에 저장해 두는 활동을 생산활동으로 본 것입니다. 재화의 저장은 그 재화의 효용이 적은 시기에 공급을 줄이고 높은 시기에 공급을 증대시키는 시간적인 변형으로 효용을 증대시키거나 재화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하여 재화를 저장함으로써 재화의 효용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겨울에 생산한 냉장고와 선풍기를 창고에 저장하였다가 여름에 효용이 증가했을 때 판매한 것과 부식되기 쉬운 음식물을 냉장고에 보관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먹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4. 서비스

어떤 유형적인 재화가 아니라 무형적인 재화, 즉 서비스를 창출하는 행위를 생산활동이라고 합니다. 서비스란 인간을 심리적, 육체적으로 만족하게 하는 형태적인 변환을 시켜 효용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호텔, 운송, 병원, 식당, 학교교육 등입니다. 

이와 같이 생산의 개념에는 실물, 즉 유형물을 생성하는 제조와 운송, 관광, 의료, 교육, 등 인간의 심리적, 행태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무형물, 즉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유형물과 무형물의 두 가지를 창출하는 것을 생산과 운영이라고 하고 이러한 개념을 포함시켜 생산관리를 근래에는 생산, 운영관리라고 하고 있습니다. 

생산활동은 여러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지만 중요한 것은 인간(human), 기계(machine) 및 재료(material)의 3가지이며 이것을 3M이라고 합니다 이들 3가지 요소는 성질에 따라 생산벙법의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1. 인간: 생산주체

생산공장에는 많은 사람들이 생산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직종별로 보면 직접 또는 간접으로 생산작업에 참여하는 공원과 생산활동을 기술적, 사무적으로 통제하고 지원하는 직원이 있습니다. 양적으로는 직접 작업을 수행하는 작업자가 많지만 공장규모가 확대되고 업무가 복잡해짐에 따라서 직원의 비중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에는 인력부족과 임금상승으로 작업자의 비율을 줄여가는 경향이 있으며, 작업자의 비율을 저하시켜 노동생산성(1인당 생산량)의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2. 기계: 생산수단

생산수단에는 기계, 설비, 공구류 외에 건물, 시설과 토지가 포함됩니다. 이들은 인간의 노동을 보조해 주는 수단으로 발전되어 왔지만 현대의 생산공장에서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며, 생산능력의 질과 양을 제약하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임금상승, 노사분규에 따라 설비근대화로 자동화가 추진되고 있으며,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다양한 제품을 소량으로 생산할 수 있고 기술혁신에 유연성 있게 대처할 수 있는 생산설비를 갖추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나 재무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3. 재료: 생산대상

재료에는 원재료, 부품, 반제품 등이 있습니다. 생산이란 이들 생산대상을 가공하여 제품화하는 과정으로 생산의 질과 양은 생산대상의 상태, 가공도에 의하여 많은 제약을 받습니다. 어떤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 제품을 구성하는 모든 원재료를 구입하여 일관작업으로 가공하는 방법도 있지만 부품이나 반제품을 구입하여 조립하는 방법도 있고 외주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방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생산비용을 차지하는 설비나 인력의 소요가 결정됩니다. 그리고 사용하는 원재료의 품질은 제품의 최종적인 품질에도 직접 영향을 줍니다. 

재료는 사용목적에 따라서 직접재료와 간접재료로 구분하여 관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전자는 제품 1 단위당 소요량이며, 후자는 설비, 공구, 포장재, 연료, 소모품 등에 소요되는 재료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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