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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관리의 모티베이션

by 제임스 배 2023.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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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자의 관리 활동은 조직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개개인 집단 내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작업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유지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관리자는 조직 내에서 무엇이 사람의 직무 동기를 유발하는지를 이해하지 못하면 위와 같은 직무를 수행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목표 달성을 위한 조직 내에 각 구성원이 역할을 수행하도록 그들의 직무에 대한 모티베이션을 일으키고 이러한 역할을 수행할 인원을 충원하고 배치하며, 사람들을 이끌어 가는 과정은 모티베이션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모든 인간 행동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육체적이든 정신적이든 어떤 목표를 향한 일종의 행동이며, 이러한 인간 행동은 일련의 연속된 활동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면 조직 내에서 무엇이 인간에게 일정한 시점에서 그러한 일을 하게 하며, 왜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깁니다. 

 

인간의 여러 활동들은 무엇인가를 달성하게 해주는 목표지향적이라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조직 내의 인간은 그들이 왜 직무를 수행하는지를 분명히 알고 있을 때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따금 조직 속에서 개인적인 욕구들은 잠재의식 속에 묻혀 자신이 오늘 한 일을 왜 했는지 무엇을 성취하기 위한 것이었는지 모르고 직무를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경영자의 중요한 임무는 조직구성원들로 하여금 개업 내의 어떤 부서나 또는 다른 부서의 임무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공헌하도록 모티베이션하는 데 있습니다. 

 

모티베이션의 의미와 직무만족

 

인간 행동의 동기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내포되어 있는 욕구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어떤 것은 일차적인 욕구로 음식, 수면 등 의식주와 같은 생리적인 욕구가 있으며, 자존심, 지위, 애정, 성취, 자아실현 등과 같은 사회적인 욕구로 이차적인 욕구가 있습니다.  이러한 욕구는 그 강도가 다르며, 시간과 상황에 따라 변화합니다.  

 

모티베이션의 의미

 

모티베이션이란 용어는 라틴어의 movere(움직이다)에서 유래한 것으로 인간이 일정한 행동을 하도록 움직이게 하는 근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의 근원인 모티베이션에 포함된 개념에는 인간의 욕망, 욕구, 희망과 같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관리자가 그들의 부하 종업원 들에게 모티베이션한다는 것은 이와 같은 욕구나 욕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일을 하게끔 유인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이러한 모티베이션의 특성으로 보아 모티베이션이 잘되어 있는 조직 구성원은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열심히 일하고 그렇지 않은 구성원은 직무수행을 게을리하거나 전혀 노력하지 않습니다.  

 

모티베이션과 직무만족

 

모티베이션은 어떤 목표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추진력과 노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만족은 욕구가 채워졌을 때 느끼는 충족감입니다.  다시 말해서 모티베이션은 결과를 향한 추진력을 의미하고 만족은 행동한 후에 얻은 결과를 말합니다. 

 

경영자의 관점에서 볼 때 어떤 사람이 높은 직무만족을 가지고 있지만, 그 직무에 대한 동기 수준은 낮게 가질 수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역시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높게 동기 부여되는 사람이 직무에 만족하지 못할 때는 다른 일자리를 찾을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마찬가지로 자신들의 직위에 대한 보상이 원하는 것보다 적거나 그들이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적다고 생각할 때는 아마도 다른 직업을 찾게 될 것입니다. 

높은 직무만족 / 높은 직무 동기

 

높은 직무만족이 높은 직무동기를 유발하는 경우를 살펴봅니다. 이경우에는 직무만족이 높은 동기유발의 원인이고, 따라서 다른 요인들이 같은 조건이라면 직무만족 수준이 높을 때 직무 사향을 높이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가정합니다. 이와 같은 주장은 인간관계 학파의 여러 학자에게서 볼 수 있습니다. 

 

낮은 직무만족 / 낮은 직무 동기

 

낮은 직무만족 수준에 따라서 낮은 동기를 유발하는 경우를 알아보면  이 경우는 앞의 조건과 반대되는 경우로서 자신이 중요시하는 욕구의 충족이 직무수행을 통해서는 이루어질 수 없으므로 직무만족도 낮고, 이에 따라서 동기 수준도 낮아지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사례는 조직이 구성원의 욕구에 알맞은 보강체계를 수립하지 못함으로써, 조직구성원이 열심히 일 하더라도 자신이 추구하고 있는 중요한 욕구가 충족될 수 없는 경우에 볼 수 있습니다.  

 

높은 직무만족  /  낮은 직무 동기

 

직무에 대한 만족 수준이 높은 데도 불구하고 낮은 동기 수준밖에 유발하지 못하는 불일치 상황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나, 다음에 살펴볼 조건은 직무만족 수준에 따라서 직무 동기가 결정된다는 견해에 정면으로 대치되는 것입니다. 

 

이 조건은 자신의 직무를 만족스러운 것으로 보기는 하면서도 일을 잘하기 위해서 노력하지 않는 경우로서, 만족과 같은기간의 관계가 정적 일차함수 관계가 아니라는 사실을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낮은 직무만족 / 높은 직무 동기

 

직무만족 수준이 낮은 데에도 불구하고 높은 동기가 유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이 중요시하는 욕구를 지금까지는 자신의 직무를 통해서 충족시키지 못했지만 직무수행을 통해서 앞으로 그 욕구의 충족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경우라면 현재 낮은 만족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일하고자 해서 동기가 높아질 것입니다.

 

인간이 직무를 선택하고 노력하게 되는 현상을 주의 깊게 살표보면, 현재의 시점에서 욕구 충족을 달성시키기 위한 경우보다 이와 같이 미래에 만족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써 현재의 불만을 견뎌내며 자신의 장래 성장이나 직위상의 진급을 기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구조가 다양화되고 기능적인 발전이 이루어진 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자신의 경력을 개발하려는 목표 아래 현재보다는 장래를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미래 지향적인 현상이 매우 보편적인 것입니다  즉, 장차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장기적 목표에서 현재의 낮은 만족 수준을 달갑게 여기고 더욱 노력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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